티스토리 뷰

OS 및 다른 이야기

Sun사의 합병 그의 발자국...

야생의개발자 2009. 4. 22. 08:58


갑자기 터저나온 Sun사와 IBM의 합병

하지만, 거의 확실하다고 뉴스에서 보도되고, 주식까지 올라갔는데, 4월 2째주에 인수가 불투명해졌고,무기한 연기되었다고 뉴스가 나왔다.

사실, Sun사와 IBM과 함병은 나와 같이 OS 쪽을 관여하고 있는 입장에서 획기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서버 시장에서 AIX를 주 톱 모델로 내세우는 IBM이 Solaris를 톱 모델로 하는 Solaris와 합병은 극대적인 시너지 효과를 가지고 올 수 있다는 것이다.

일단 AIX 가 Unix시장에서는 우세하다. 지인의 말로 따르면 서버에서 가장 오래 잘버티고, 괜찮은 녀석이란다. 온도에도 다른 서버들 보다 더 높은 온도에서도 견딜 수 있는 장점도 있다고 한다. 그런 서버에 Solaris의 장정까지 들어오면 무시 못할 OS 가 나오지 않을까 하는 바람도 있었다. 물론 Java 의 영향도 크다. Sun을 합병한다는 것은 현 컴퓨터 개발의 표준의 정점으로 서버린 Java를 가져갈 수 있는 황금 광산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무산이 되어 버려 이건 뭥미 하고 있을 때...

바로 치고, Oracle이 들어왔다.

3대 DB라고 말하면, My SQL, MS SQL, Oracle을 들 수 있는데, 그 중 Oracle이 인수 합병을 해버렸다.

솔직히, 이는 재미있는 결과다. 과거 Oracle과 Solaris는 땔래야 땔 수 없는 관계였다. 그 이유는 그들의 과거에 했던 협상이 었다. Oracle은 자신의 커널을 무엇으로 쓸 것인가 고민하던 찰나, Sun사의 Java를 눈여겨 봤고, Sun과 Oracle은 협상하기에 이른다. 이때 내용은 Oracle의 커널을 Java 로 하되, Solaris에 아주 최적화 되어 잘 돌아가게 만들어 준다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Oracle을 쓰기 위해서는 Solaris를 쓸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많은 소비자들이 통으로 두 개를 구입하게 된다.

그런데, 이 사정은 Solaris 10이 나올 시점에서 갈라지게 된다. 그 이유는 Sun의 막장 플레이 때문이다. Solaris 10으로 넘어가게 되면서, Oracle에게 사용료를 지급하라고 통보한것이다.

이때 Oracle은 반발하였다. 밑바닥에서 현재 찌질이 되고 있는 Solaris를 자신들이 뭐가 아쉽다고 사용할건가? 아무리 Java에 특화되어 있다고 해도, 서로 윈윈작전을 펼치고 있는 상태에서 그건 무리이다고 생각, 리눅스 진영으로 넘어가 버리고 만다.

그에 DB가 필요했던가? Sun사는 GNU진영에서 맹 활약중인 My SQL를 인수하기에 이른다.

삽질에 삽질 그리고, 이에 따른 적자..

인수 합병은 정해진 운명이었다.

IBM이 인수건을 포기 하자마자, 바로 침흘리고 달려오는 Oracle.
많은 이들이 이번 인수를 별로 생각치 아니하던데, 그건 모를일.

Solaris Server에서 사용하는 Spac pc가 쓰레기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건 모르는 일.
Solaris 은 현재 x86에서도 돌아갈 수 있게 설계된 버전도 있다.

그리고, Open Solaris라고 해서 커널까지 공개해 많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개발하고 사용할 수 있는 것도 만들어 냈다.

이는 심히 리눅스 시장을 겨냥했다고 말 할 수 있다.

이때 Oracle이 껴든다면... 잘만하면 저렴한 리눅스 시장에 DB를 포함한 저렴한 멋쟁이 Server용 OS가 보급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영 안되면 My SQL도 있기 때문에 Solaris의 미래는 어둡지만은 않다는 것이다.

앞으로 그들의 행보가 기대된다.


Solaris를 사용하고 배우고 강의하는 입장에서 기대되고 기대됨...

P.S. 더러운 오타들... 고친다고 몇번을 수정하니... 또 있을 수 도...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