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OS 및 다른 이야기

Trac + SVN 설치하기

야생의개발자 2012. 3. 5. 17:18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가장 중요한 것은 커뮤니케이션과 이슈 체크이다. 상급자들은 자신들이 이해하고, 기획한 바를 개발자에게 주지를 시키지만, 말로만 하는 것은 이해하는 것과 지속적으로 기억하기 힘들다. 물론 개개인이 메모로 작성하고 플랜을 세우면 되지만, 밑에 일하는 분들 그렇게 하는 분이 있을까?

 

Trac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관리하며, 나이가 소프트웨어 생산성을 올려주는 지대한 역할을 하는 도구이다. 거기다 공짜라니?! Open Source SW 많은 프로젝트에 사용한 검증된 프로그램이다. 베이스니 서버에서 구성만 해주면, 누구나 사용가능하며, SVN 연동되니, 이만한 솔루션도 거의 없다.

 

Trac 설치하기 앞서, Trac Python 사용한다. Python 최신 버전으로 설치되어 있음을 확인해야 한다. 낮은 버전이면 한글이 인식되지 않는 버그가 있다고 한다.

 

Python 관련하여 추가적으로 설치해야 항목들은, python-devel, python-setuptools, mod_python이다. 각각 설치를 해야 한다. 이들은 CentOS에서 yum으로 손쉽게 설치된다. 이중 python-setuptools easy_install 명령을 수행할 있게 하며, 이를 이용해서 Python 좋은 유틸리티를 손쉽게 설치할 있다.

 

Trac 필요한 템플릿 형태인 Genshi easy_install 통하여, 설치한다.

 

#easy_install Genshi

 

준비가 완료가 되면, Bavel Trac 순서되로, easy_install 통하여, 설치한다.

 

또한, Trac 사용할 DB 구성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Trac Sqlite 사용하는데, 혹시나 Python 2.4버전 이하일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PySqlite 설치해야 하며, 이를 설치하면 DB 손쉽게 설치 가능하다.

가져올 있는 위치는 : http://code.google.com/p/pysqlite/downloads/list

 

 

이렇게 하면, 간단히 Trac 설치가 완료 된다.

실행을 해보려면, trac-admin 명령을 통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된다.

 

# trac-admin /home/trac/ktproject initenv

 

명령 중간은 프로젝트가 위치할 곳이며, 따로 Directory 생성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설치된다. 설치를 진행하면 가지를 물어보는데, 번째는 프로젝트 이름이고, 번째는 DB 정보인데, Sqlite 사용할 참이면 그냥 enter만으로 넘어가면 되며, 단순한 조작으로 프로젝트 작성이 완료 된다.

 

한국어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conf/trac.ini 파일의 [trac] 부분에서 default_charset UTF-8 변경해야 한다.

 

 

실행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 tracd -p 8000 /home/trac/ktproject

 

-p 다음은 포트 번호 이며, 마지막으로 프로젝트를 구성한 directory path 지정하면 된다. 브라우저로 포트번호까지 사용하여 실행하면, Trac 실행되는 것을 있다.

 

페이지 기본 언어는 영어이며, 설정 > 언어 가서 한국어로 변경이 가능하다.

 

그런데, 막상 실행하면 svn 연결 되지 않았다. 대부분의 관련 설치 가이드 사이트로 들어가면, trac-admin에서 svn 설정 하였으나, 요즘 버전부터는 따로 지정하게 되어 있다. 또한, 로그인을 있는 부분을 지정해야 하는데, 부분부터 진행하도록 하자. 이유는 그냥.

 

로그인이 가능하게 하려면 tracd trac 실행 인증 정보를 추가해야 한다. htpasswd라는 명령으로 만들어진 로그인 인증 파일을 적용해야 하며, 가장 먼저 해야 것이 htpasswd 통해 인증 파일을 만들어야 한다.

 

# htpasswd [옵션] [인증 파일] [추가할 유저]

설명

# htpasswd -c /home/trac/ktproject/.htpasswd admin

설정 위치에 인증 정보가 가진 파일이 생성 (-c 옵션) 되면서 admin 계정을 추가한다.

# htpasswd /home/trac/ktproject/.htpasswd user01

위치의 파일에 계정 user01 추가한다.

 

사용할 계정에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 trac-admin 명령은 trac project 추가할 사용하기도 하지만, 추가된 Project 주요 설정에서도 사용되는데, 사용할 계정의 권한을 부여 있다.

 

# trac-admin [project 경로] [명령들]

설명

# trac-admin /home/trac/ktproject help

도움말 출력

# trac-admin /home/trac/ktproject permission add admin TRAC_ADMIN

admin TRAC_ADMIN 권한을 부여하고 추가한다.

# trac-admin /home/trac/ktproject permission list

TRAC 권한 종류 출력

 

마지막으로, tracd 통해 인증 파일을 적용 , 실행한다.

 

# tracd -p port --basic-auth="base_project_dir,password_file_path,realm" project_path

 

추가되어 실행하면 로그인 창이 실행 되고, 관리자 권한이 추가된 'admin'으로 입력하여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메뉴창이 변경되어 출력된다.

 

 

마지막으로 SVN 설치하도록 하자. 설치는 간단히 yum 이용하여 진행하면 된다. (사용 포트 : 3690 TCP)

 

 

svn 저장소는 daemon으로 실행되며, 실행되는 주체는 directory 한다. svn 여러 프로젝트의 저장소들을 만들고 싶으면, 주체가 되는 directory 밑에 프로젝트의 저장소를 만들어야 한다.

 

형태

예시

# mkdir [저장소들이 들어갈 directory]

# mkdir /home/trac/svn

# cd [저장소들이 들어갈 directory]

# cd /home/trac/svn

# svnadmin create --fs-type fsfs [저장소 이름]

# svnadmin create --fs-type fsfs ktproject

# svnserve -d -r [저장소들이 들어갈 directory]

#svnserve -d -r /home/trac/svn

 

마지막으로, 관리 > Repositories 탭을 선택하여, 저장소를 추가한다.

 

 

directory에는 저장소가 위치하는 절대 경로를 적고, URL부분에는 svn://[svn server IP]/[저장소 ] 적어 주면 된다.

 

 

위와 같이 소스 둘러보기 라는 메뉴가 생기고, SVN까지 적용 완료 것을 있다.

 

추가

  1. 해더 로고 추가하는 방법

trac.ini에서 [header_logo] 부분의 src 주소를 지정한다. link 로고를 눌렀을 경우 이동하는 경로를 의미하며, 가로 세로 길이는 -1 자동 지정되어 있는데, 이는 그림 크기만큼 자동 출력한다는 것이다.

 

링크

설치 뉴얼 : http://trac.edgewall.org/wiki/TracInstall

많은 도움이 되는 trac 설치 블로그 정보 : http://idkook.tistory.com/31

trac-admin 매뉴얼 : http://trac.edgewall.org/wiki/TracAdmin

trac permission 설정 : http://trac.edgewall.org/wiki/TracPermissions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