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Ollama Pictures

 

간만에 AI 툴을 살펴보다가 눈에 띄는 건 바로 ollama였습니다. 이전에 AI 모델을 다룰 때면 Python이나 PyTorch 같은 언어적 측면에서 알아야 할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죠. 하지만 ollama는 이 모든 것을 간소화시켜 줍니다. '단순 설치, 단순 사용'이라는 슬로건처럼, ollama를 사용하는 건 마치 앱 하나 설치하듯이 간단합니다.

ollama 자체는 AI 모델이 아닙니다. 이걸 이해하는 것이 중요해요. ollama는 마치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 윈도우를 설치하는 것처럼, AI 모델을 사용할 수 있는 매개체라고 보면 되겠죠. 그리고 좋은 소식은, ollama 사이트에서 필요한 AI 모델을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다는 겁니다. 몇 줄의 명령어만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으니, 이보다 더 간편할 수 없죠.

 

설치랑 사용 방법 보러 가기

 

ollama의 다양한 AI 모델 탐색

자, 이제 ollama에서 제공하는 AI 모델들에 대해 살펴볼 시간입니다. ollama는 다양한 AI 모델을 지원하죠. 그 중에서도 특히 Llama2와 Code Llama는 주목할 만합니다. Llama2는 범용적인 AI 모델로서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Code Llama는 코딩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데 특화된 모델입니다. 이 모델들은 효율적인 메모리 사용으로 인해 '괴물 같은' AI들처럼 무분별한 메모리 사용을 하지 않아 사용자에게 큰 이점을 제공합니다.

인터넷 연결의 제약을 넘어

AI 도구를 사용하다 보면 가장 큰 제약 중 하나가 바로 인터넷 연결이죠. 하지만 ollama는 이러한 제약을 뛰어넘는 도구입니다. 대부분의 AI 도구들, 예를 들어 ChatGPT나 Bing은 인터넷 연결 없이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ollama는 오프라인에서도 그 기능을 발휘합니다. 이것은 특히 인터넷 접근이 어려운 환경에서 작업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한 장점이 됩니다.

이러한 독립성은 ollama를 더욱 매력적인 도구로 만들어줍니다. 인터넷 연결에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어디서든, 언제든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AI 모델을 활용할 수 있죠. 특히 데이터 보안이 중요한 작업 환경에서, 오프라인으로 AI 모델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더 나아가, ollama는 다양한 AI 모델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선택의 폭을 넓힙니다. Mistral이나 phi-2 같은 모델들은 각각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사용자가 자신의 작업에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선택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영어 사용에 최적화된 이 모델들은 한글을 완벽하게 지원하지는 않지만, 특정 모델을 한글 데이터셋 기반으로 파인 튜닝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미래 지향적 활용과 전망

현재 ollama는 영어에 최적화된 AI 모델을 주로 제공하고 있지만, 한글과 사내 지식을 통합하여 데이터셋을 만들고 이를 파인튜닝하는 계획이 있다면, 그 가능성은 무한합니다. 특히 phi-2나 Mistral 같은 모델을 한글 데이터와 결합시키면, 그 효용성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여기에 더해, 오프라인 환경에서도 ollama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보안과 접근성의 관점에서 큰 장점입니다. 인터넷 연결에 의존하지 않는 AI 사용은 특히 기밀성이 중요한 업무에서 큰 이점을 제공합니다. ollama는 특별합니다. 오프라인에서도 AI 모델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대가 왔으니, 이제 우리가 이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지 상상하는 일만 남았죠.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